Ep3. 도메인 등록 기간(Domain age: 도메인 나이)이 구글SEO 최적화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 (Feat. 구글서치콘솔 등록과 애드센스 승인)

이미지
도메인 나이는 SEO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여전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오래된 도메인은 종종 신뢰성과 권위가 높다고 간주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구글 검색 지원 담당자 존 뮬러(John Mueller)은 도메인 나이가 구글 검색 엔진 순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메인 나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SEO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이 있습니다. 1. 도메인이란 인터넷에 접속하여 웹사이트를 찾아가려면 주소를 입력해야 합니다. 컴퓨터가 서로 통신하려면 고유 식별 번호인 IP번호를 입력해야 웹사이트를 식별해야 찾아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숫자로 이루어진 IP주소를 사람들이 기억하기 힘들기 때문에 도메인이라 불리는 문자로 변환하여 주소를 사용하게 되면 기억하기 쉬워지게 됩니다. 도메인 이름은 인터넷 상 웹사이트를 찾기 위해 입력하는 주소명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즉 웹사이트(웹페이지)를 방문하기 위해 주소창에 입력하는 이름입니다. 도메인 명(이름)은 부분으로 구분되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1차 도메인(최상위 도메인 TLD): 닷컴을 예를 들어 이해하면 쉽습니다.  도메인 이름의 가장 마지막 부분으로 .com, .net, .org 등의 일반 도메인과 .kr, .jp 등의 국가 코드 도메인이 있습니다.  즉,  1차 도메인(Primary Domain)은 최상위 도메인(TLD)을 의미합니다. .com, .net, .org, .kr 등이 해당됩니다. 도메인 이름을 구성하는 가장 상위 요소입니다. 2차 도메인(Second-Level Domain)은 1차 도메인(최상위 도메인) 앞에 오는 웹사이트 명을 나타내는 것으로 예를들어 "google.com"의 경우 "google"이 2차(두번째 수준) 도메인입니다. 즉, 2차 도메인(Secondary Domain)은  1차 도메인 앞에 위치하는 도메인을 의미합니다. 1차 도메인과 함께 도메인 이름을 구성합니다. 싸이트 명으로 기억됩니다

Ep2. Google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웹사이트(구글 블로그 blogger, 블로그스팟 등) 콘텐츠 제작 전략

인터넷 검색 시 많이 이용하는 검색 엔진 중 하나는 Google 검색 엔진입니다. 웹사이트(구글 블로그 bloggr, 블로그스팟 등) 운영자들은 자신의 글이 검색엔진 첫페이지에 나타내고자 Google 검색 엔진 최적화(SEO) 전략을 배워 둘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구글 검색 엔진은 정보를 찾는 사용자에게 가장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요소를 기반으로 콘텐츠의 질을 평가하고, 이에 따라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순위를 결정하기 때문에 운영자는 웹사이트 콘텐츠의 질을 높이고, 검색 결과에서 상위 노출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본 글에서는 Google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한 웹사이트 콘텐츠 제작 전략에 대해 단계별로 안내하고, 각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들에 대해 살펴봅니다. 

키워드 리서치는 구글 SEO에서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실제로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파악하고, 이를 중심으로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작성하는 과정입니다.

1. 키워드 리서치 활용

키워드 리서치는 구글 SEO에서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실제로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파악하고, 이를 중심으로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작성하는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웹사이트의 가시성을 높이고, 검색 엔진 순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키워드 도구 활용: 구글 트렌드, 네이버 실시간 검 등의 키워드 도구를 활용하여 인기 있는 검색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해당 키워드의 검색량, 경쟁 정도, 관련 키워드 등을 분석하여 적절한 키워드를 선정하여 사용하면 분명 도움이 됩니다.
  • 롱테일 키워드 사용: 검색 빈도는 낮지만 구체적인 사용자의 의도를 반영하는 키워드로 일반적으로 3개 이상의 단어로 구성하여 특정 정보를 제공하는데, 관련성이 높은 롱테일 키워드를 발굴하면 보다 구체적인 타깃 사용자들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롱테일 키워드 발굴은 구글제안, 구서치콘솔, 키워드 플래너 등을 활용하여 롱테일 키워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2. 콘텐츠(contents) 최적화

콘텐츠 최적화(콘텐츠의 질을 향상), 구글 검색 SEO 최적화에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검색어와 관련된 내용에 키워드 포함: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와 관련된 정보를 웹사이트의 내용에 충분히 포함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 키워드 연구를 수행하고, 관련 키워드를 콘텐츠에 적절히 배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검색어와 관련된 내용을 풍부하게 제공하면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명확하고 자세한 정보: 사용자의 질문에 대한 정확하고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호한 내용이나 잘못된 정보를 피하고,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활용한다면 정보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하고, 이해하기 쉬운 단어를 사용하여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사용자 경험(UX) 개선: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구성과 디자인을 갖춘 콘텐츠 제공으로 익숙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면 좋습니다.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적절한 글자 크기와 간격을 유지하고 이미지나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요소를 활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작성자 편의가 아닌 철저하게 사용자 편의성을 중심으로 블로그(웹사이트)를 구성하여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해야 이탈률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 정기적인 글 발행: 정기적으로 글을 발행하여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용자들이 블로그(웹사이트)를 방문할 때마다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다면 방문 빈도와 체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헤딩 태그(H1, H2, H3 등)를 적절히 사용하여 페이지의 구조를 명확하게 나타내고, 내부 링크를 활용하여 관련된 페이지로 연결 웹페이지의 구조를 SEO 친화적으로 구성하여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를 더욱 쉽게 크롤링하고 색인화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SEO 친화적인 구조: 헤딩 태그(H1, H2, H3 등)를 적절히 사용하여 페이지의 구조를 명확하게 나타내고, 내부 링크를 활용하여 관련된 페이지로 연결 웹페이지의 구조를 SEO 친화적으로 구성하여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를 더욱 쉽게 크롤링하고 색인화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구글 블로그 Essintial Light 테마 스킨에서는 내용에 사용하는 태그는 h2부터 입니다. 위 이미와 같이 제목을 선택하면 h2 태그가 적용되며 부제목 선택시는 h3태그가 적용됩니다.

링크는 웹사이트(블로그 등) 간 연결을 통해 콘텐츠 품질을 평가하고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데 유리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3. 콘텐츠(contents) 신뢰도 향상

링크는 웹사이트(블로그 등) 간 연결을 통해 콘텐츠 품질을 평가하고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데 유리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링크가 다른 양질의 콘텐츠를 인용하거나 참고한다면, 해당 콘텐츠는 신뢰도가 높고 유용한 정보로 평가될 가능성이 높아 질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엔진이 링크를 평가할 때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합니다.

3-1. 링크 출처 품질

  • 관련성: 링크가 있는 웹사이트가 해당 콘텐츠와 얼마나 관련성이 있는지 확인하며 관련 분야의 전문가가 운영하는 웹사이트나, 신뢰도가 높은 웹사이트에서 링크를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 권위: 링크가 있는 웹사이트의 권위와 신뢰도를 평가합니다. 높은 방문 트래픽을 보유하고, 다른 웹사이트들로부터 많은 링크를 받는 웹사이트는 권위가 높다고 판단됩니다.
  • 신뢰성: 링크가 있는 웹사이트가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지 확인합니다. 오류 정보가 많거나, 비윤리적인 콘텐츠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의 링크는 오히려 해당 콘텐츠의 품질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3-2. 링크의 맥락

  • 앵커 텍스트: 링크가 포함된 텍스트(앵커 텍스트)가 해당 주제를 잘 나타내는지 확인합니다. 앵커 텍스트에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고, 자연스럽게 작성되어 있는 경우 링크의 품질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 링크 위치: 링크가 웹사이트의 어느 위치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웹사이트의 주요 페이지나, 콘텐츠와 관련성이 높은 페이지에 링크가 있는 경우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합니다.
  • 링크 패턴: 웹사이트가 비정상적인 방식으로 많은 링크를 얻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단기간에 급증하는 링크나, 자동화된 방식으로 생성된 링크는 의심스러운 것으로 판단되어 오히려 해당 콘텐츠의 품질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3-3. 사용자 참여

  • 클릭률: 링크가 사용자들에 의해 얼마나 자주 클릭되는지 확인합니다. 높은 클릭률은 사용자들에게 유용하한 콘텐츠로 평가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공유: 링크가 소셜 미디어 등에서 얼마나 자주 공유되는지 확인합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공유하는 링크는 다른 사람들에게도 가치 있는 정보로 평가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댓글: 링크가 있는 콘텐츠에 대한 댓글이나 리뷰를 확인합니다. 긍정적인 반응이 많은 경우 해당 콘텐츠의 품질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이처럼 구글은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링크의 품질을 평가하고, 이를 통해 콘텐츠의 품질을 판단합니다. 양질의 링크를 얻는 것이 중요하지만, 콘텐츠 자체의 품질도 매우 중요합니다.


4. 웹사이트(블로그 등) 속도가 콘텐츠(contents) 품질에 미치는 영향

모바일 최적화, 웹사이트 속도, 보안은 모두 웹사이트의 콘텐츠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며, 구글 검색엔진은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순위를 결정합니다.

4-1. 모바일 최적화

  • 사용자 경험 향상: 모바일 기기에서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사용자들은 작은 화면에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글자 크기가 적절하고 버튼이 쉽게 눌릴 수 있도록 배치되어야 합니다.
  • 반응형 디자인: 다양한 크기의 모바일 기기에 맞게 웹사이트 레이아웃이 자동으로 조정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사용자들이 다양한 기기로 웹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일관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빠른 로딩 속도: 모바일 기기에서 웹사이트가 빠르게 로딩되어야 합니다. 모바일 기기는 일반적으로 데스크톱 컴퓨터보다 처리 속도가 느리고 네트워크 속도도 다양하기 때문에 빠른 로딩 속도가 더욱 중요합니다.

요약하자면, 모바일 사용자를 위해 웹사이트를 편리하고 빠르게 만들어야 합니다.

4-2. 웹사이트 속도

  • 사용자 만족도 향상: 웹사이트가 빠르게 로딩되면 사용자들이 만족도를 느끼는데 도움이 됩니다. 느린 웹사이트는 사용자들이 다른 사이트로 이동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SEO에 도움: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해서도 웹사이트 속도가 중요합니다. 빠른 로딩 속도를 가진 웹사이트는 검색 결과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할 가능성이 큽니다.
  • 캐싱 활용: 브라우저 캐싱을 활용하면 사용자가 이미 방문했던 페이지의 요소들을 저장하여 다시 방문했을 때 빠르게 로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 CDN 사용: CDN(Content Delivery Network)을 사용하면 사용자에게 가장 가까운 서버에서 콘텐츠를 제공하여 로딩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사용자들에게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요약하자면, 웹사이트 속도를 개선하려면 사용자 경험, 검색 엔진 최적화, 캐싱, 그리고 CDN을 고려해야 합니다

4-3. 보안

  • 사용자 신뢰 구축: 웹사이트가 안전하다는 것을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용자들은 개인정보가 유출될 위험이 있는 웹사이트를 이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SSL 인증서: SSL 인증서는 웹사이트와 사용자 간의 통신을 암호화하여 개인정보를 보호합니다. SSL 인증서를 사용하는 웹사이트는 주소창에 "https://"가 표시되고, 자물쇠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 개인정보 보호: 웹사이트는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수집, 보관,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사용자에게 어떤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명확하게 알려야 합니다.

요약하자면, 웹사이트 보안은 사용자 신뢰 구축, SSL 인증서, 그리고 개인정보 보호를 포함합니다

이처럼 모바일 최적화, 웹사이트 속도, 보안은 모두 사용자에게 양질의 경험을 제공하고 검색 엔진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웹사이트 관리자는 위 요소들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개선하여 사용자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하고, 검색 엔진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5. 웹사이트 성과 모니터링

웹사이트 성과 모니터링은 운영 및 관리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파악하고 웹사이트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웹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콘텐츠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조회수: 해당 콘텐츠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조회수가 높을수록 해당 콘텐츠가 인기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체류 시간: 사용자가 해당 콘텐츠를 얼마나 오래 머무르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체류 시간이 길수록 사용자가 해당 콘텐츠에 만족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이탈률: 사용자가 해당 콘텐츠를 보다가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는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탈률이 높을수록 사용자가 해당 콘텐츠에 불만족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페이지뷰: 사용자가 해당 웹페이지를 몇 번이나 방문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페이지뷰가 높을수록 해당 웹페이지가 인기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방문자 수: 해당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 수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방문자 수가 많을수록 해당 웹사이트가 인기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유입 경로: 사용자가 어떤 경로를 통해 해당 웹사이트에 유입되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유입 경로를 파악하면 사용자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 검색 엔진 최적화(SEO): 검색 엔진에서 해당 웹사이트가 얼마나 잘 노출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SEO가 높을수록 검색 엔진에서 해당 웹사이트가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광고 성과: 광고를 통해 해당 웹사이트에 유입된 사용자 수와 광고 비용을 비교하여 광고의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광고 성과를 측정하면 광고의 효율성을 파악하고 광고 예산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위와같이 콘텐츠의 성과를 분석하고 개선 방향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회수가 낮고 이탈률이 높은 콘텐츠는 사용자의 관심을 끌지 못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콘텐츠의 내용을 수정하거나 디자인을 개선하는 등의 조치를 검토해 볼 수 있습니다.


마무리

Google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웹사이트(구글 블로그 blogger, 블로그스팟 등) 콘텐츠 제작 전략은 사용자에게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고품질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관련성이 높고 정보량이 풍부한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또한, 콘텐츠 최적화, 링크 전략, 웹사이트 속도 및 보안 최적화, 웹사이트 성과 분석 및 개선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웹사이트를 개선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전략들을 실천함으로써 웹사이트 검색 엔진 순위를 높이고,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도달할 수 있으며, 웹사이트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구글 블로그 어떤 테마(디자인)에서 시작하면 좋을까? : Blogger 테마 선택과 SEO 최적화 제목(H1 태그) 수정하기

구글 블로그 시작과 블로거(Blogger: 블로그스팟) 선택 이유, 수익 창출 등 팁 공유

구글 블로그 만들기 : A부터 Z까지 (feat. G메일이 필요한 이유)

네이버나 구글 블로그? "블로그만들기(블로그시작)" 어디에 하면 좋을까? (feat. 트레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