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3. 도메인 등록 기간(Domain age: 도메인 나이)이 구글SEO 최적화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 (Feat. 구글서치콘솔 등록과 애드센스 승인)

이미지
도메인 나이는 SEO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여전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오래된 도메인은 종종 신뢰성과 권위가 높다고 간주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구글 검색 지원 담당자 존 뮬러(John Mueller)은 도메인 나이가 구글 검색 엔진 순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메인 나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SEO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이 있습니다. 1. 도메인이란 인터넷에 접속하여 웹사이트를 찾아가려면 주소를 입력해야 합니다. 컴퓨터가 서로 통신하려면 고유 식별 번호인 IP번호를 입력해야 웹사이트를 식별해야 찾아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숫자로 이루어진 IP주소를 사람들이 기억하기 힘들기 때문에 도메인이라 불리는 문자로 변환하여 주소를 사용하게 되면 기억하기 쉬워지게 됩니다. 도메인 이름은 인터넷 상 웹사이트를 찾기 위해 입력하는 주소명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즉 웹사이트(웹페이지)를 방문하기 위해 주소창에 입력하는 이름입니다. 도메인 명(이름)은 부분으로 구분되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1차 도메인(최상위 도메인 TLD): 닷컴을 예를 들어 이해하면 쉽습니다.  도메인 이름의 가장 마지막 부분으로 .com, .net, .org 등의 일반 도메인과 .kr, .jp 등의 국가 코드 도메인이 있습니다.  즉,  1차 도메인(Primary Domain)은 최상위 도메인(TLD)을 의미합니다. .com, .net, .org, .kr 등이 해당됩니다. 도메인 이름을 구성하는 가장 상위 요소입니다. 2차 도메인(Second-Level Domain)은 1차 도메인(최상위 도메인) 앞에 오는 웹사이트 명을 나타내는 것으로 예를들어 "google.com"의 경우 "google"이 2차(두번째 수준) 도메인입니다. 즉, 2차 도메인(Secondary Domain)은  1차 도메인 앞에 위치하는 도메인을 의미합니다. 1차 도메인과 함께 도메인 이름을 구성합니다. 싸이트 명으로 기억됩니다

구글 블로그 만들기 : A부터 Z까지 (feat. G메일이 필요한 이유)

인터넷 세상에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공유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구글 블로그 만들기(시작하기) 입니다. 구글 블로거는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구글 블로거를 시작하기 전에 알아야 할 중요한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G메일 계정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왜 G메일 계정이 필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G메일 계정을 만들수 있는지에 대해 A부터 Z까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구글 블로그를 만들려면 구글계정이 필요하고 구글계정은 g메일주소로 생성됩니다.


1. Gmail이 필요한 이유

구글 블로거(Blogger)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과거에는 "blogspot.com"이라는 도메인을 사용하면서 블로그 스팟으로 불렸습니다. 현재는 "blogger.com"도멘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구글 계정이 필요하고 구글 계정 생성 시 G메일 형식으로 만들어져 G메일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새로운 구글 계정을 추가로 만들게 되면 또 다른 G메일 주소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구글 서비스를 이용할 때 어떤 계정으로 로그인 하느냐에 따라 관련 서비스들이 연동되어 블로그 사용 계정 선택 시 이점 고려해야 합니다.

※Gmail이 아닌 다른 이메일 주소를 로그인, 비밀번호 복구, 알림 수신 등에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즉, A라는 G메일로 로그인하여 구글 서비스인 유투브 프리미엄 유료 구독 결재 하여 광고시청없이 영상 시청을 하고 있는데, B라는 G메일로 로그인 하게 되면 유료 구독 서비스 혜택이 적용되지 않아 광고있는 유투브를 보게 됩니다.

이와 같이 "ABC"라는 Blogger를 A라는 G메일로 개설하여 포스팅 발행하여 운영하고 있고광고 게시 또한 해당 계정으로 애드센스와 연결시켰다면 B라는 G메일을 사용하는 구글 블로그에는 광고가 송출되지 않습니다.

정리하자면, A라는 G메일로 구글 블로그도 만들고, 애드센스도 연결하고 구글애널리틱스, 구글Calendar, 구글드라이브 등 연결도 하게 됩니다. 구글 검색엔진에 자신의 블로그에 대한 소유권 주장과 글이 노출될 수 있도록 색인 요청도 A라는 G메일로 했는데 다른 B라는 G메일로 로그인 시 연결을 B 계정으로 다시 진행해야 합니다.   

기존에 노출된 G메일 말고 지인들 모르게 블로그 등을 만들고 싶다면 새로운 G메일(구글계정)을 만들어 사용해야 합니다.


2. 자신의 G메일 주소가 기억이 나지 않을 경우

아이폰이 아닌 경우, 대부분 구글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재를 사용한 스마트폰일 것입니다. 앱을 다운 받을 수 있는 구글 play스토어 - 상단 앱 검색창 옆 - 알림 종모양 옆 - 주황색 원 본인프로필을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본인 메일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접속 시 상단 우측에 자신의 프로필을 확인할 수 있다.자신의 프로필 클릭 시 g메일 주소를 확인할 수 있다.


3. 구글계정 만들기 : g메일 만들기

구글 계정이 없다면, 구글블로그 만들기 하면서 구글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구글 계정을 만들게 되면서, g메일을 갖게 됩니다.

 

구글 검색창에서 "구글블로거"로 검색하면 맨 처음 Blogger.com 사이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위와같이 구글 검색창에서 "구글블로거"로 검색하면 맨 처음 Blogger.com 사이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엔진에서 구글블로거 검색하는 이미지


네이버 검색창에서도 "구글블로거" 키워드로 찾아 들어갈 수 있습니다.


Blogger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블로그 만들기를 시작할 수 있다.



블로그 만들기를 클릭하면


구글계정이 있다면 원하는 계정을 선택하고 없다면 다른계정사용을 통해 만들수 있다.


다른 계정 사용 또는 계정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개인용을 클릭합니다.

성(선택사항), 이름을 입력(별명사용가능)합니다.

기본정보에 생일과 성별(공개안함 가능) 입력합니다.

Gmail 주소 선택하기를 클릭합니다.


추천 gmail 주소를 선택할 수 있고 자신이 원하는 g메일을 생성할 수 있다.


위와 같이 추천해주는 G메일 계정을 선택하거나 내 Gmail 주소 만들기를 통해 신규 g메일을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되면 사용할 비밀 번호를 설정하면 구글계정인 g메일 주소를 가지게 되고 구글 블로그 개설이 됩니다.


마무리

G메일 계정은 구글 블로거를 시작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G메일 계정을 통해 구글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블로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G메일 계정은 블로그의 SEO 최적화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G메일 계정을 잘 관리하고, 필요에 따라 새로운 계정을 생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구글의 다양한 서비스를 최대한 활용하고, 블로그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세상에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제 G메일 계정을 만들고, 구글 블로거를 시작해 보세요. 세상은 당신의 이야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구글 블로그 어떤 테마(디자인)에서 시작하면 좋을까? : Blogger 테마 선택과 SEO 최적화 제목(H1 태그) 수정하기

Ep2. Google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웹사이트(구글 블로그 blogger, 블로그스팟 등) 콘텐츠 제작 전략

구글 블로그 시작과 블로거(Blogger: 블로그스팟) 선택 이유, 수익 창출 등 팁 공유

네이버나 구글 블로그? "블로그만들기(블로그시작)" 어디에 하면 좋을까? (feat. 트레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