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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및 속성(GA4) 활용: 블로그(웹사이트)를 등록 Tip4

 온라인 마케팅에서 웹사이트의 트래픽 분석은 매우 중요합니다. 어떤 키워드로 방문했고, 어느 지역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웹사이트 사용 방식과 방문 경로 등을 확인하지 않으면 방문자를 다시 유치하거나 키워드 정보를 보완할 수 없습니다. 이를 위해 구글에서 제공하는 구글 애널리틱스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왜 필요한가


온라인 마케팅에는 여러가지를 들 수 있겠지만 자신 또는 누군가 운영하는 사이트의 방문을 어떻게 유도할 것인가와 오래 머무르게 할것인가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에는 여러가지를 들 수 있겠지만 자신 또는 누군가 운영하는 사이트의 방문을 어떻게 유도할 것인가와 오래 머무르게 할것인가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제품을 판매하게 된다면 소비자로 하여금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부분도 빼놓을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기에 앞서 우선은 트래픽을 분석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어떤 키워드로 방문하였고 어느 지역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등 웹사이트 사용방식, 방문경로 등을 확인하지 않는다면 다시 찾아오게 만들거나 사용 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보완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런 분석 툴 중하나가 구글에서 제공하는 애널리틱스라는 서비스입니다.


2. 사용 방법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구글계정(G메일)로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공하는 서비스를 연동시킬 수 있어 관리하는 점에서 매우 편리합니다. 구글 g메일이 없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G메일(구글 계정) 만들기

2-1. 애널리틱스 계정 생성

자신의 웹사이트(블로그)를 구글애널리틱스에 등록하여 이용하는 순서는 계정생성-속성만들기-비즈니스 세부정보-비즈니스목표-데이터 수집 순 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계정이 있다면 새로운 계정을 만들필요 없이 새웹사이트(블로그 주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처음 구글애널리틱스를 활용하기 위해 계정을 새롭게 만들거나 기존 계정과 별도로 데이터 추적하고 싶은 경우 또한 새로운 계정을 만들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계정만들기(시작하기)

자신의 웹사이트(블로그)를 구글애널리틱스에 등록하여 이용하는 순서는 계정생성-속성만들기-비즈니스 세부정보-비즈니스목표-데이터 수집 순 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계정이 있다면 새로운 계정을 만들필요 없이 새웹사이트(블로그 주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① 원하는 그룹명 입력은 구글 블로그를 여러개를 한다면 "구글 블로그" 또는 "구글 블로거", "블로그 스팟" 정도로 입력할 수 있을 것입니다.  

2-2. 속성 만들기

계정 내 여러 개의 웹사이트를 연결할 수 있는데 어떤 웹사이트의 명으로 입력으로 이해하시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즉, 구글 블로거라는 계정에 여러 개의 구글 블로거 사이트들이 속성으로 연결할 수 있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계정 내 여러 개의 웹사이트를 연결할 수 있는데 어떤 웹사이트의 명으로 입력으로 이해하시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즉, 구글 블로거라는 계정에 여러 개의 구글 블로거 사이트들이 속성으로 연결할 수 있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2-3. 비즈니스 세부정보 입력

비즈니스세부정보는 카테고리 같은 것으로 비즈니스경제 분야 인지, 건강분야인지 선택하고 직원 규모 선택하고 다음 눌러주면 됩니다.

비즈니스세부정보는 카테고리 같은 것으로 비즈니스경제 분야 인지, 건강분야인지 선택하고 직원 규모 선택하고 다음 눌러주면 됩니다.

2-4. 비즈니스 목표 선택

비즈니스 목표를 선택하고 나면 약관 동의 관련 내용이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비즈니스 목표를 선택하고 나면 약관 동의 관련 내용이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서비스 약관 계약 관련 GDPR에서 요구하는 데이터 처리 약관에 체그하고 동의를 누르고 나면

구글 애널리틱스 서비스 약관 계약 관련 GDPR에서 요구하는 데이터 처리 약관에 체그하고 동의를 누르고 나면

2-5. 데이터 수집 선택

 
데이터 수집 대상이 웹인지 안드로이드앱인지 ISO엡인지 선택을 합니다. 웹사이트(블로그)의 경우 웹을 선택하고 구글 애널리틱스가 내 웹사이트인 찾아올 수 있는 url 주소를 입력해 줍니다.

데이터 수집 대상이 웹인지 안드로이드앱인지 ISO엡인지 선택을 합니다. 웹사이트(블로그)의 경우 웹을 선택하고 구글 애널리틱스가 내 웹사이트인 찾아올 수 있는 url 주소를 입력해 줍니다.


데이터 스트림 설정이 완료 되면 자신의 사이트 추적 ID와 추적 코드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가 활동할 웹사이트의 주소를 입력하여 데이터 스트림 설정이 완료 되면 자신의 사이트 추적 ID와 추적 코드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자신의 구글 블로거(블로그 스팟)으로 이동하여 애널리틱스가 탐색할 블로그가 선택되었는지 블로그 명을 확인(여러 구글 블로거를 개설했을 경우 설정되지 않은 블로거에 세팅될 수 있음)하고 테마에서 HTML편집으로 들어갑니다.

3. 테마 맞춤 설정(html 편집 적용) 추적 코드 적용

위와같이 추적코드를 복사하여 자신의 구글 블로거(블로그 스팟)으로 이동하여 애널리틱스가 탐색할 블로그가 선택되었는지 블로그 명을 확인(여러 구글 블로거를 개설했을 경우 설정되지 않은 블로거에 세팅될 수 있음)합니다.


구글 블로거 테마 HTML편집 모드에서 헤더에 추적코드를 붙여놓기 해줍니다.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추적할 구글 블로거 테마 선택 - 맞춤설정 - HTML 편집으로 들어갑니다.


헤더를 찾아 헤더 안에 복사한 추적 코드를 붙여 넣어줍니다.

아무 행을 선택하고 키워드 검색 명령어인 ctrl + f 누르고 "/head"를 입력하여 헤더 닫음을 검색해줍니다. 이는 헤더를 마친다(닫는다)는 의미인데 그 위로 복사한 코드를 붙여 넣어 줍니다.


이제 다시 코드 복사했던 곳으로 돌아와서 설치 테스트를 누르면 정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측정 ID 적용하기

이제 다시 코드 복사했던 곳으로 돌아와서 설치 테스트를 누르면 정상을 확인할 수 있으며, 확인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구글 블로거에 입력해야 할 "G-숫자"로 시작하는 추적ID 등 스티림 세부정보 또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블로거에 입력해야 할 "G-숫자"로 시작하는 추적ID 등 스티림 세부정보 또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G-숫자"로 시작하는 측정ID를 복사해서 구글 블로그 - 설정 - Google 애널리틱스 측정ID 란에 붙여 넣기를 통해 입력해주면 구글 애널리틱스 등록 모든 과정이 끝나게 됩니다.

이 "G-숫자"로 시작하는 측정ID를 복사해서 구글 블로그 - 설정 - Google 애널리틱스 측정ID 란에 붙여 넣기를 통해 입력해주면 구글 애널리틱스 등록 모든 과정이 끝나게 됩니다.


마무리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웹사이트의 다양한 트래픽 데이터를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이트 운영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생성과 속성 설정, 그리고 구글 블로거에 추적 코드 삽입까지의 과정을 차근차근 따라하면 쉽게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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